본문 바로가기
건강

리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아데노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방법

by 정보광장29 2023. 4. 9.
반응형

최근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이후 호흡기 바이러스 유행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저도  인후통이 시작되면서 목감기에 걸려버렸습니다. 수요일에 비가 왔었는데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회사에서 난방을 안 틀어줘서 계속 추워하다가 결국 목감기로 이어졌습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는 일교차가 심하게 벌어져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독감, 호흡기 바이러스에 걸리기 쉽습니다. 오늘은 최근 유행 중인 호흡기 바이러스 감기의 일종인 리노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리노바이러스 증상 및 예방방법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는 어린아이들과 성인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바이러스로 , 목을 통해서 감염을 일으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주로 환절기에 가장 많이 유행하며 폐렴, 기관지염을 발생시킵니다. 1~3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두통, 콧물, 코막힘, 기침을 동반하며 열이 나기도 해 폐가 약하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리노바이러스의 주요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게 비강 분비물, 코막힘, 인후통, 기침, 두통, 근육통, 발열 등입니다. 대부분 1주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며 재발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노인, 영유아,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중증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건강관리를 잘하고 예방을 잘해야 합니다.

리노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주 손 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환절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리노바이러스는 충분한 휴식만으로 증상이 좋아지니 충분한 수분 섭취, 건강한 식습관과 실내환경을 개선(실내 습도 조절)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파라인플루엔자 증상 및 예방방법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독감과 유사한 호흡기 감염병으로, 독감과 마찬가지로 감염력이 강하고, 전파가 쉽기 때문에 근래 유행하고 있는 호흡기 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증상 급성 발열, 어깨, 근육, 관절 통증, 두통, 혓바닥 붉은 반점, 콧물, 인후통, 기침, 설사, 구토 등 소화기 증상 등이 있습니다. 후두목(상기도)이 좁아져 쉰 목소리가 나거나 기침할 때 개가 짖는 소리처럼 컹컹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예방 방법은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손 씻기는 모든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난 후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감염자와의 접촉 후에는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극적인 예방이 필요합니다.

4. 아데노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방법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봄에서 이른 여름에 이르며 유행하며 공기가 좋지 않은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공동생활을 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서 전염이 발생하지만 어떤 연령층에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의 주요 증상은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발열, 설사, 구토,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의 경우는 폐렴과 결막염이 같이 올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할 경우 보통 2-5일 안에 회복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폐렴, 수막염 또는 뇌염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하루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호흡기 바이러스인 리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 마스크 착용의무가 해제되고 나서 마스트 쓰는 일이 소홀해졌는데 다시 열심히 마스크를 쓰고 다녀야겠습니다. 또한 기본위생수칙인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을 잘 지키면서 건강한 식이와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 등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